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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네트워크/Network

TCP 소켓 프로그래밍 과정과 중요성

by GangDev 2024. 3. 28.

 

소켓 프로그래밍의 기본 과정과 중성에 대해 알아보자(TCP 소켓 기준)

 

기본 과정 >>

 

서버 소켓 생성 및 바인딩:
서버는 특정 포트 번호와 IP 주소를 가지는 소켓을 생성하고, 이를 바인딩한다.
바인딩은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수신하기 위해 특정 포트에서 대기하도록 설정하는 단계다.
서버 소켓은 해당 포트에서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대기한다.

 

연결 수신 대기:
서버 소켓은 listen 메소드를 호출하여 연결 요청을 수신 대기 상태로 전환한다.
이제 클라이언트가 해당 포트로 연결 요청을 보낼 때까지 기다린다.

 

연결 수락:
클라이언트로부터 연결 요청이 도착하면, 서버 소켓은 accept 메소드를 사용하여 해당 요청을 수락한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소켓이 생성되며, 이 소켓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 통신을 수행한다.

서버는 연결된 클라이언트와 소통할 수 있게 된다.

 

데이터 송수신: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연결이 설정되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데이터는 송신자에서 send 메소드를 사용하여 소켓을 통해 보내고, 수신자는 recv 메소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신한다.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이러한 데이터 교환을 통해 통신을 수행한다.
UDP의 경우 sendto 와 recvfrom 메소드가 사용된다.

 

연결 종료: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면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는 close 메소드를 사용하여 소켓을 닫고 연결을 종료한다.
연결 종료 후에는 더 이상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없다.


위의 일련의 단계를 통해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소켓 통신이 이루어진다.
서버는 여러 클라이언트와 동시에 연결을 수락하고, 각 클라이언트와 개별적으로 통신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소켓 프로그래밍을 통해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통신할 수 있다.

 

아래는 소켓 프로그래밍의 중요도에 대한 설명이다.

 

저수준 네트워크 통신 제어:
소켓 프로그래밍은 개발자에게 네트워크 통신의 저수준 메커니즘을 직접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이는 프로토콜 수준에서 데이터 패킷을 조작하거나, 연결 설정과 해제를 직접 다룰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로써 특정 요구사항에 맞게 네트워크 통신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소켓 프로그래밍은 다양한 종류의 네트워크 기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활용된다.
(예를 들어, 웹 서버와 웹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 채팅 애플리케이션에서 실시간 메시지 전송, 파일 전송 시스템에서 대용량 데이터 전송, 게임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프로토콜 호환성:
다른 시스템 또는 플랫폼 간에 데이터를 교환할 때, 소켓 프로그래밍을 통해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구현하고 호환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장비나 운영 체제 간에 통신을 원활하게 만드는 데 중요하다.

 

성능과 효율성:
소켓 프로그래밍은 효율적인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기술을 제공한다.
데이터 전송과 관련된 최적화, 데이터 압축, 병렬 처리 등의 기술을 적용하여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확장성:
소켓 프로그래밍은 확장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제공한다.
여러 클라이언트와 연결을 관리하고, 다중 스레드 또는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통해 동시 다발적인 요청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