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후기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후 학원 선택 고민 및 학원 분석

by GangDev 2024. 3. 22.

취업을 하기 위해 나라에서 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지원했다.
일주일 좀 넘게 기다리니 1유형으로 수급자격 인정되었고, 현재는 다음 주에 예약된 상담사 면담을 기다리는 상황이다.

7월 1일에 신청해서 7월 11일에 수급자격 확정되었다.

일단 안 그래도 돈 없는 와중에 한 달에 50만원 수당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좀 안심이 되었다.

안 그래도 학원 다니면서 알바를 해야 하나 고민하던 와중에 이런 제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지원하기 전부터 IT국비를 들을 계획이었기에, 수급확정되자마자 학원을 찾아봤다.
구글에 검색해보니 여러 블로그와 커뮤니티에서 각종 후기들이 올라왔다. 대부분 부정적인 내용들이 많았기에 선뜻 어디가 더 낫다고 판단하기 힘들었다.

구글에 국비학원이라고 치면 나오는 연관검색어. 아찔하다.


골머리를 앓던 와중에 학원 강사 한 분이 개발한 학원분석 사이트를 발견했다.
hrd net에 나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ai분석을 돌려 각각 수강생 후기, 강사 추천도, 수업 횟수 등과 함께 종합평점을 기록한 것이다.
학원별, 강사별로 나눠져 있어서 더 세세하게 비교할 수 있어서 현재 나에게 딱 필요한 사이트였다.

홈페이지. 주의법이나 사용법 게재.


그래서 나는 나의 기준대로 학원을 필터링했는데, 최우선으로 보는 것은 강사추천도였다.
국비학원 특성상 강사에 따른 수업 퀄리티가 차이나는 경우가 많아서, 아무리 평판 좋은 학원이라 한들 강사가 안 좋으면 말짱 꽝이었다.
강사추천도는 주의, 보통, 양호 이렇게 세 가지. 나는 주의와 보통이 나온 학원은 거르고 양호만 따졌다.

그리고 정부에서 인정하는 우수 훈련기관 연차가 최소 3년 이상, 웬만하면 5년 인증받은 곳으로 가려냈다.

검색하면 이렇게 나온다. 각종 지수가 있어서 비교하기 편하게 되어 있다.

위치는 내가 서울에 살아서 서울 위주 학원으로 뽑았는데, 서울 외곽에 사는지라 어느 학원이든 거리가 있었다. 강남이든 강북이든 기본 편도 1시간 정도는 잡아야 하는지라 서울 어디에 위치해 있든 딱히 상관은 없었다.

그렇게 해서 뽑은 결과, 총 5개의 학원이 나왔다.

대충 요런 식으로 분석이 나와 있다. 5개중 하나인 미래아이티캠퍼스

나머지 4개인 쌍용교육센터(강남), 쌍용강북교육센터, 아이티윌, 한국ICT인재개발원이다.


그중에 쌍용교육센터(강남)은 신청하지 않았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대졸이나 전공자 위주로 가려 뽑는다고 해서, 고졸에 비전공자인 나로서는 될 확률이 적었다.
물론 확률이 적다고 하여 안 하는 것도 안 되지만, 돈 내고 학원 들어가는데 면접을 봐야 한다는 것 자체가 어찌 좀 그랬다.
그래서 쌍용본점인 강남센터는 패스했고 나머지 학원들은 상담 신청했다.

그다음날, 아침부터 학원들에게서 하나씩 연락이 왔다.
쌍용강북센터는 강남센터처럼 면접을 본다고 한다... 그것도 화상면접이다.

면접을 통과해야지 본수업을 들을 수 있다고 하는데... 모르겠다. 일단 면접 일정은 잡아놨다.


하여튼 이번주와 다음 주는 여러모로 바쁠듯하다.
이번주는 평일에 예비군 2박 3일 갔다 오니 날짜가 순식간에 지나갔고, 금요일인 오늘 병원에 토요일은 학원상담이 잡혀 있다. 다음 주는 월요일 오전 건강검진부터 시작해서 오후 고용센터 상담사분 면담이 있고, 화요일과 수요일에 학원 상담예약이 연달아 걸쳐 있다.

그래도 면접은 면접인 만큼 어느 정도 준비는 해놔야겠다. 인터넷에 검색해본바론 질문 난이도가 복불복이라고 한다. 불이면 cs지식과 자바 분야 질문하고, 복이면 그냥 인성면접? 수준)
그러는 와중에 내 공부와 코딩 연습도 해야하는 것을 생각하면 일정이 좀 빡빡한 감이 없지 않다.

아무래도 짬짬이 시간내서 열심히 해야 할 것 같다.

 

후기는 학원 상담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로 이어진다...!

 

---

23년 7월 14일에 작성된 글입니다